목회 컬럼/말씀 묵상

Admin view 1340 07.02.16

TCC 컬럼

기도는 믿음의 행동입니다 (막9:21-29)

21 예수께서그아버지에게물으시되언제부터이렇게되었느냐하시니이르되어릴때부터니이다 21 And Jesus asked his father, How long has this been happening to him? And he said,From childhood. 
22 귀신이그를죽이려고불과물에자주던졌나이다그러나무엇을하실수있거든우리를불쌍히여기사도와주옵소서 22 And it has often cast him into fire and into water, to destroy him. Butif you can do anything, have compassion on us and help us.  23 예수께서이르시되할수있거든이무슨말이냐믿는자에게는능히하지못할일이없느니라하시니 
23 And Jesus said to him, If you can! All things are possible for one who believes. 
24 곧그아이의아버지가소리를질러이르되내가믿나이다나의믿음없는것을도와주소서하더라 
24 Immediately the father of the child cried outand said,I believe;help my unbelief! 
25 예수께서무리가달려와모이는것을보시고그더러운귀신을꾸짖어이르시되말못하고못듣는귀신아내가네게명하노니그아이에게서나오고다시들어가지말라하시매 25 And when Jesus saw thata crowd came running together, he rebuked the unclean spirit, saying to it, You mute and deaf spirit, I command you, come out of him and never enter him again.  26 귀신이소리지르며아이로심히경련을일으키게하고나가니그아이가죽은것같이되어많은사람이말하기를죽었다하나 26 And after crying out andconvulsing him terribly, it came out, and the boy was like a corpse, so that most of them said, He is dead. 
27 예수께서그손을잡아일으키시니이에일어서니라 27 But Jesustook him by the hand and lifted him up, and he arose. 
28 집에들어가시매제자들이조용히묻자오되우리는어찌하여능히그귀신을쫓아내지못하였나이까 
28 And when he hadentered the house, his disciples asked him privately, Why could we not cast it out? 
29 이르시되기도외에다른것으로는이런종류가나갈수없느니라하시니라  29 And he said to them, This kind cannot be driven out by anything but prayer.   

오늘이야기는예수님께서제자들과함께있으시다가따로베드로와야고보와요한을데리고높은산에올라가셨습니다. 이때예수님이이들앞에서변형이되셔서옷에광채가나며세상의어떤방법으로도이렇게까지희게할수없을정도로옷이희어지고, 이때엘리야와모세가나타나예수님과함께대화를하시는장면이연출됩니다. 3명의제자들은이놀라운광경을보고얼마나그광경이좋고황홀하고위엄이있었으면베드로는 ‘랍비여우리가여기있는것이좋사오니우리가초막셋을짓되하나는주를위하여, 하나는모세를위하여, 하나님엘리야를위하여하시이니다’라고고백했던것입니다. 이때구름이와서그들을덮었고, 구름속에서소리가나는데 ‘이는내사랑하는아들이니너희는그의말을들으라’라는하나님의음성을들었습니다.

이처럼산꼭대기에서이런놀라운사건이있었던만면산아래남아있었던 9명의제자들에게큰시험거리가있었습니다. 한벙어리귀신들린소년의아버지가제자들에게자신의아들의귀신들림을고쳐달라고했는데 9명이별수를다써도이벙어리귀신들린소년을고칠수가없었던것입니다.

그래도출애굽기 32장에모세와눈의아들여호수아가시내산꼭대기에올라가하나님의영광을보고십계명을받을때산아래금송아지를만들어제사를지내며난리치던상황과는많이다른모습이긴하지만주님이보시기엔한심한모습이었던것입니다.

이때예수님은 ‘믿음이없는세대여’라고책망하시며그귀신들린소년을고쳐주셨고, 이에제자들이조용히물어 ‘왜우리는쫓아내지못하였나이까?’ 라는질문에 ‘기도이외는이런유가일어날수없으니라’고말씀하신것입니다.

여기서주목할것은믿음의없는세대여! 라고하시면서기도외에는안된다고말씀하신것입니다. 즉, 믿음은기도이며기도는믿음의행동입니다. 기도한다는것은내가하나님을믿고있다는증거이며, 기도하지않는것은하나님을믿지않고있다는증거입니다.

여러분하나님은믿으십니까? 그런데왜기도안하시나요? 기도한다면얼마나기도하십니까? 얼마나간절함으로사모함으로절실함으로부르짖습니까? 혼자는안되잖아요, 같이있을때불을붙일수있습니다. 이렇게붙여놓아야혼자있을때되는겁니다. 그래서일주일에한번이라도부르짖자고금요커넥트기도회를하는겁니다.

제자들은 6장에서귀신도쫓아내고병든자도고쳤었습니다. 그런데 9장에와서되지않았다는것입니다. 왤까요? 우리는과거의은혜로, 과거의성령충만으로오늘과내일을살수없는것입니다. 물론그과거가오늘을만들었지만영적인만나는매일매일이른아침에나가거두어야하는것입니다.

옛날에참많이했었지, 수련회때, 집회때, 그때참열심히했었는데, 옛날에한건오늘더잘하기위함입니다. 수련회때, 집회때, 금요커넥트기도회때한건오늘더잘하기위해서입니다. 과거를자랑하고스스로위로하기위한것이아닙니다. 우리는오늘, 지금, NOW! 과거에추억에서나오시기바랍니다. 수련회나행사때의기억에서나오시기바랍니다. 그때의간절함이오늘계속되어야할것입니다.

행동하는믿음의단계는첫째찾아가는단계입니다.부모는자녀의치료를위해모든방법을동원했을것입니다. 하지만답을찾지못했습니다. 그러던어느날예수의소문을듣게됩니다. 그래서더관심이가고더알게되고결국믿게되어자신의아들의문제의해답은예수님이시구나믿음과확인을가지고찾아갔던것입니다.

예수님을만나기위해체면도민패도위험도감수하고달려갔던것입니다. 그런데그곳엔예수님이없었습니다. 9명의예수님의제자들만이있었고, 하지만이들이고쳐보려고했지만고칠수없었습니다. 실망했을까요? 원망했을까요? 포기하고돌아가야할까요? 하지만아버지의간절함과예수님을만나야겠다는의지는제자들의실패에실망하고낙망하고포기하지않았던것입니다.

두번째단계는만남의단계입니다.귀신들린소년의아버지는시작부터지금까지예수님을만나야한다는분명한목적을잃지않았던것입니다. 우리는흔히기도의목적, 예배의목적을현실로인해상황으로인해잃어버릴때가있습니다. 예수님을만나러온사람이제자들만만나고가는것입니다. 교회에와서하나님을만나야하는데사람만만나고가는것과같은것입니다. 공부를시작할때, 직장을다니기시작할때하나님이주신누가뭐래도부끄럽지않은목적들이있었을것입니다. 하지만시간이지나면서그목적들은사라지고개인의상황과감정만남아그릇된말과행동그리고결정을하게될때를보게됩니다. 주님을만나야합니다. 주님이우리의해답이시기때문입니다.

예수님을만난청년의아버지는 ‘무엇을하실수있거든우리를불쌍히여기사도와주옵소서’라고간구를하게됩니다. 여기에예수님은 ‘할수있거든이무슨말이냐믿는자에게는능히못할일이없으니라’하며호통을치십니다. 이때청년의아버지는귀로듣든예수님을몸으로경험하게된것입니다. 그리고이아버지는이렇게외칩니다.

24 곧그아이의아버지가소리를질러이르되내가믿나이다나의믿음없는것을도와주소서하더라 
24 Immediately the father of the child cried outand said,I believe;help my unbelief!

세번째 단계는 바로 3인칭에서 2인칭으로 꿰는 단계 입니다. 귀신들린 청년의 아버지는 아들을 위해 예수님을 찾아 갔지만 결국 예수님을 만난 아버지는 자신을 보게 되고 예수님을 경험하는 놀라운 체험을 통해 기도의 내용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자신 뿐만 아니라 아들의 문제까지 해결되는 결과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나의믿음없는것을도와주소서’ 내가믿음이있다고착각했습니다. 믿음이있어주님을찾아왔다고생각했습니다. 이믿음이면되겠지라고만족했었던것입니다.

성수주일하고, 시간도물질도드리고, 교회봉사도하고, 교회여러모임에빠지지않고참석하면서이정도면되겠지이정도면믿음이있는거지라고생각하는저희들에게주님은말씀하시는겁니다 ‘할수있거든이무슨말이냐! 믿는자에게는능히하지못할일이없느니라’ 무슨말인가요? 믿는자는다할수있다는말입니까? 이말씀은믿는자는모든상황가운데하나님의뜻에순종하는삶을살수있다는것입니다. 믿음의기도는바로전적으로하나님의뜻을구하고그뜻이나의생각과계획과감정을바꾸는것입니다.

그래서마지막단계가맡기는단계입니다.결과를맡기는것입니다.

KJV Mark9:24
And straightway the father of the child cried out, and said with tears, Lord, I believe; help thou mine unbelief.

눈물을흘리며, 부르짖었다고했습니다. 무슨뜻일까요? 결과를맡기는것입니다. 자신의아들이치유만받으면다될것이라는생각을내려놓는것입니다. 내가원하는결과를내려놓고하나님의뜻을구하는외침인것입니다. 이것이믿음의기도입니다. 이것이기도의마지막단계인역사하는기도입니다.

마가복음14장
36 이르시되아빠아버지여아버지께는모든것이가능하오니이잔을내게서옮기시옵소서그러나나의원대로마시옵고아버지의원대로하옵소서하시고 36 And he said, Abba, Father,all things are possible for you. Remove this cup from me.Yet not what I will, but what you will. 

예수님께서십자가를앞에놓고마지막으로기도하신내용이바로이것입니다. 여러분부르짖으시기바랍니다. 눈물을흘리며갈급함과간절함으로 Cried Out 하시기바랍니다. 그래서아버지의뜻이나를바꾸시도록기도할때우리의삶은믿음이없는세대가아니라믿음이있는세대로칭찬받아하나님의뜻이하늘에서이루어진것같이땅에서이루어질것입니다. 아멘

29 이르시되기도외에다른것으로는이런종류가나갈수없느니라하시니라 
29 And he said to them, This kind cannot be driven out by anything but prayer.   

2016.6.30

North York 에서 

김지연 목사

2024 주제: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디모데후서3:14) 2024 주제: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디모데후서3:14)Jan 06, 2024Read more
2023 주제: Accept One Another (롬15:7) 2023 주제: Accept One Another (롬15:7)Jan 17, 2023Read more
나는 엎드러질지라도 일어날 것이요(미가) 나는 엎드러질지라도 일어날 것이요(미가)Aug 11, 2022Read more
여호와께서구하시는것(미가) 여호와께서구하시는것(미가)Jun 22, 2022Read more
예비하시는 하나님 (요나) 예비하시는 하나님 (요나)Jun 07, 2022Read more

오시는 길Direction
One block north of Yonge and Bloor subway station and Bay subway stations.
Yonge and Bloor 전철역 또는 Bay 전철역에서 한 블럭 북쪽으로 오시면 Davenport를 만나 45번지를 찾으면 됩니다.

주차 안내Free Underground Parking
Available for almost all events, enter off Scollard Street. Just push the green button on the control panel.
40 Scollard St. 아파트 지하 주차장 입구 판넬의 녹색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교회 유튜브 채널 구독안내YouTube Channel
Youtube에서 ‘토론토 커넥트 교회’ 채널을 통해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짦은 메세지, 시리즈 말씀, 특별찬양과 영상등은 ‘Connectube’를 유튜브에서 검색하셔서 구독해주시면 쉽게 보실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