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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찾으시는 구별된 자(민수기8:14-18)

구별과 차별의 차이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영어로는 Distinction / Difference 와 Discrimination / inequality라고 합니다. 차별은 차등 있게 구별하는 것이고, 구별은 종류에 따라 나타나는 구분입니다.  즉, 차별은 등급에 따른 수직적 상하관계의 구분이고, 구별은 수평적 관계의 구분으로 용도상의 차이를 말합니다. 공평의 원칙에서 볼 때 차별은 불평등의 행태이고, 구별은 평등이 전제된 가운데서 역할이나 직능에 따라 구분되는 순기능적인 차이입니다.

예컨대 인격이나 성품을 배제하고 외모, 지식, 물질, 실력 등 외적인 것들을 얼마나 지녔는지 스펙에 따라 사람의 가치를 나누는 것 심지어는 유색인이라고, 영어를 못한다고, 키가 작다는 외모적 이유로 차등대우를 받는 것 이것이 곧 차별인 것입니다.

구별은 ‘따로 따로 종류에 따라 나누어 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컨대 수 많은 풀 속에서 냉이를 골라 내고, 참 나물, 취 나물 등을 찾아 내는 것을 말합니다. 전공과 역할에 따라 분리하며, 식당에 있는 그릇들의 씀씀이가 다르듯이 분류해 놓는 것 바울이 디모데 후서2장에 말하고 있는 금그릇, 은그릇, 나무그릇과 질그릇은 구별이지 차별이 아닌것입니다. 단 자신을 깨끗게 하지 못하면 천히 쓰이고 깨끗이 하면 귀히 쓰신다는 말씀은 나의 문제인 것입니다. 자갈과 흙더미 속에서 다이아몬드를 선별해 내는 것, 인재를 골라 내는 것 이것 역시 차별보다는 구별인 것입니다.

창조의 원리를 생각해 보면, 남녀를 구별하셨습니다. 남자를 창조하시고 그 다음 여자를 창조하셨습니다.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으며(8절). 여자는 남자를 위해 지음을 받았습니다(9절).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이며, 여자의 머리는 남자입니다. 여기까지만 들어 보면 차별의 느낌이 강하지만 둘이 한몸을 이루었다는 결론을 통해 우리는 구별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한몸이라는 것은 손과 발이 차별이 없고 입과 눈이, 코와 귀가 차별이 없고 속과 겉의 지체의 구별과 역할이 다를 뿐 차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도 남녀 차별이 심했고, 빈부의 차별과 권세 또는 신분의 차별이 심했습니다. 갑오개혁(1894-1895) 때법적으로사라졌지만사회적차별은 일제강점기까지존재했습니다. 혹자는 한국전쟁때까지그잔재가남아있었다고주장하기도합니다. 하지만1884년 개신교 선교사들이 한국에 들어와 복음을 전하고 말씀을 가르치고 하면서 영향을 받았던 것입니다. 물론 급방 변하지는 않았습니다. 초기 교회 안에선 남자들이 앉는 자리와 여자들이 앉는 자리가 따로 마련해야 했습니다.

지금부터 약 50년 전만 해도 뉴올리언즈를 중심으로 하는 루이지애나, 미시시피, 알라바마 같은 주들은 악명 높은 인종차별의 장소였습니다. 버스를 타더라도 흑인은 백인이 타면 반드시 자리를 양보하고 버스 뒤편으로 가야만 했습니다. 1962년 미시시피 주립대학교에 제임스 메리디스가 입학허가서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까 그 학생이 흑인이었습니다. 그래서 미시시피에서 온통 난리가 났습니다. 흑인이 어떻게 감히 백인들이 공부하는 미시시피주립대학교에 들어 올 수 있는가하고 그 학생을 쫓아 내어야 한다고 데모가 벌어진 것이었습니다. 교회도 이때는 흑인교회 백인교회가 따로 있을 정도 였습니다.

구별을 특권의식이나 우월개념으로 오해하면 차별이 나오는 것입니다. 이것이 너무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은 세상은 차별이 몸에 베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차별이 아니라 구별입니다. 교회 안에 차별이 있는 것은 세상적이 가치관이 들어와 있기 때문입니다.

야고보서2

1 내형제들아영광의주곧우리주예수그리스도에대한믿음을너희가가졌으니사람을차별하여대하지말라 1 My brothers, show no partiality as you hold the faith in our Lord Jesus Christ,the Lord of glory. 
2 만일너희회당에금가락지를끼고아름다운옷을입은사람이들어오고또남루한옷을입은가난한사람이들어올때에 
3 너희가아름다운옷을입은자를눈여겨보고말하되여기좋은자리에앉으소서하고또가난한자에게말하되너는거기서있든지내발등상아래에앉으라하면 
4 너희끼리서로차별하며악한생각으로판단하는자가되는것이아니냐
 
5 내사랑하는형제들아들을지어다하나님이세상에서가난한자를택하사믿음에부요하게하시고또자기를사랑하는자들에게약속하신나라를상속으로받게하지아니하셨느냐 

예수님께서도 마가복음 9장의 ‘수로보니게 여인’을 향해 27 예수께서이르시되자녀로먼저배불리먹게할지니자녀의떡을취하여개들에게던짐이마땅치아니하니라 

이 말씀은 여인을 개처럼 취급한 것입니다. 차별이죠! 그런데 주님의 의도를 잘 보면 그 당시 유대인들이 이방인에 대해 말하고 행동하는 그대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사람들의 반응도 움찔 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주님의 가르침과 다른 자신들이 이방인에 대해 차별했던 말 그대로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인의 대답이 상식을 초월한 대답이 나온 것입니다.

28 여자가대답하여이르되주여옳소이다마는상아래개들도아이들이먹던부스러기를먹나이다 29 예수께서이르시되이말을하였으니돌아가라귀신이네딸에게서나갔느니라하시매 

왜 치유해 주셨죠? 하나님의 은혜는 모두에게 부어 진다는 것입니다.차별이 없이 역사하신 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구별은 곧 하나님의 은혜요, 구원과 보호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구별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생각, 인생의 목적, 삶의 방향, 삶의 우선순위, 입술의 말이 구별되어야 합니다. 주일날 예배를 드리고 안 드리고의 차이가 아니라 기도회에 참석하고 BC IN 모임에 참석하고 참석하지 않는 것은 진정한 구별이라 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고난이 올때, 어려움이 올 때, 시련이 올 때 입니다. 이때 진짠지 가짠지가 들어 나는 것입니다. 성도의 고난에 대한 태도는 우리가 구별 됐는지를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는 말씀이 이루어 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식대로 사는 것입니다. 내가 중심이 아니라 하나님이 중심이 되는 삶으로 구별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 보면 14 너는이같이이스라엘자손중에서레위인을구별하라그리하면그들이내게속할것이라 

여러분 우리의 정체성이 뭐라고 했죠? 나는 하나님의 소유, 거룩한 나라의 백성, 왕 같은 제사장인 것입니다. 성경은 이 구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이렇게 구별이 될 수 있나요?

 16 그들은이스라엘자손중에서내게온전히드린자라이스라엘자손중모든초태생곧모든처음태어난자대신내가그들을취하였나니 17 이스라엘자손중에처음태어난것은사람이든지짐승이든지내게속하였음은내가애굽땅에서모든처음태어난자를치던날에그들을내게구별하였음이라 

구별의이유는드림에있습니다. 그런데드림은드림으로끝나고없어지는것이아니라드림은소속이바뀌어지는것을의미합니다. 드림은나의중심이누구로향하는지, 나의주어가누구인지, 누가나를책임지고돌보고관리하고이끌고만들어가는지를고백하는것입니다. 그래서드림을헌신이라고하는것입니다. devoted, committed, dedicated => Surrender의의미가강합니다.

자보세요구별해서드리는것을헌신이라고하는데성경에보면두가지를구별해서드림으로헌신하는것을알수있습니다.

1. 물질의헌신입니다. 하나님께서재정하신 5가지제사중에 ‘소제’라는것이있습니다. The Grain Offering이라고합니다. 이소제가바로내게있는재산이하나님께로부터왔으며, 하나님을위해드리는 ‘재산헌신’의의미라고했습니다.

민수기7

1 모세가장막세우기를끝내고그것에기름을발라거룩히구별하고또그모든기구와제단과그모든기물에기름을발라거룩히구별한날에
2 이스라엘지휘관들곧그들의조상의가문의우두머리들이요그지파의지휘관으로서그계수함을받은자의감독된자들이헌물을드렸으니 
10 제단에기름을바르던날에지휘관들이제단의봉헌을위하여헌물을가져다가그헌물을제단앞에드리니라 
11 여호와께서모세에게이르시기를지휘관들은하루한사람씩제단의봉헌물을드릴지니라하셨더라 

하나님께서레위인을구별하시고재일먼저물질을드리게하신이유는구별은소속의변화인데물질을드리게하므로한주인을선택하게하도록하는것입니다. 예수님도두주인이라고하셨지여러주인을말씀하시지않았습니다. 마지막때로가만갈수록물질에대한집착이많아지는것입니다. 돈이면다된다는인식이아이들이자라면자랄수록팽배해지는것을볼수있습니다.

마태복음6장 24 한사람이두주인을섬기지못할것이니혹이를미워하고저를사랑하거나혹이를중히여기고저를경히여김이라너희가하나님과재물을겸하여섬기지못하느니라 

저는이말씀이모든죄악의뿌리에돈이있다는말씀은아니라고믿습니다. 왜냐하면돈과결부되지않은죄도많기때문입니다. 그런데왜성경은유독하나님과돈, 이둘을이야기하면서두주인이라고이야기를하고있을까요? 그답이디모데전서6장 10절끝부분에있습니다.

디모데전서6장 10 돈을사랑함이일만악의뿌리가되나니이것을탐내는자들은미혹을받아믿음에서떠나많은근심으로써자기를찔렀도다 

믿음에서떠나’라고이야기하고있습니다. 즉, 돈을사랑함이라는것은단순히돈을좋한다는것이아니라믿는다는것입니다. 성도가하나님을사랑하고하나님을나의주인으로섬기며하나님의소유로자신의정체성을찾아야하는데돈을사랑하게되면돈을믿는것이며, 돈을믿는다는것은하나님에대한불신앙으로흘러가는것입니다. 행복의기준, 성공의기준, 축복의기준이돈이되는것입니다. 내정체성도돈의유무에달려있게되는것입니다. 그렇게되면우리의뿌리인정체성이무너지게되는것입니다.

그래서하나님께서는인간의근본에꿈틀거리는두주인의유혹을끊어버리고오직하나님만이나의주인이심을고백하게하기위해서물질의헌신을요구하시는것입니다.

2. 생명의헌신

17 이스라엘자손중에처음태어난것은사람이든지짐승이든지내게속하였음은내가애굽땅에서모든처음태어난자를치던날에그들을내게구별하였음이라 18 이러므로내가이스라엘자손중모든처음태어난자대신레위인을취하였느니라 

생명의헌신은삶을드리는것입니다. 여러분질문을하나하겠습니다. 헌금이쉬워요헌신이쉬워요? 헌신은전부를드리는것입니다. 그래서헌신이휠씬어려운것입니다. 우리가구별해서물질을드렸습니다. 시간과재능등을드렸습니다. 이제는삶을생명을드려야하는것입니다. 왜냐하면이것이드림즉, 헌신의하일라이트이기때문입니다. 물질의헌신을뒤는데생명의헌신이되지않는다면마치사랑을한다고선물을잔득사주는데마음을주지않는것과마찬가지입니다.

헌신의최종목적은삶의헌신입니다. 그래서구별된레위인들은삶으로드려지는것입니다.

16 그들은이스라엘자손중에서내게온전히드린자라이스라엘자손중모든초태생곧모든처음태어난자대신내가그들을취하였나니 

이렇게될때온전히드려진바되는것입니다. 이말씀은더이상나의것으로주장하지않는것을의미합니다.

갈라디어서2장 20 내가그리스도와함께십자가에못박혔나니그런즉이제는내가사는것이아니요오직안에그리스도께서사시는것이라이제내가육체가운데사는것은나를사랑하사나를위하여자기자신을버리신하나님의아들을믿는믿음안에서사는것이라 

여러분이것이물질과생명의헌신입니다. 저와여러분이이러한헌신을통해하나님의자녀의정체성을잃지않고하나님크기에일을들어낼수있는그리고진정으로세상과구별된삶을살아하나님이찾으시는구별된하나님의자녀들이되길진심으로축원합니다.

2016. 7. 15

North York 에서 

김지연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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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월 마지막 금요일 7시 @ Stone Church

오시는 길Dir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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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nge and Bloor 전철역 또는 Bay 전철역에서 한 블럭 북쪽으로 오시면 Davenport를 만나 45번지를 찾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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